재래식 에너지 대 재생에너지 - Hawaii의 사례연구
- 전문가 제언
-
○ 미국 하와이 주는 전력의 90%를 수입 화석연료로 발전한다. 그래서 공중 및 정책입안자로부터 주의 수입화석연료 의존도를 경감시키려는 압력이 있다. 이런 사유로 주거용 및 사무용 빌딩에 태양광 발전(PV: photovoltaic)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주 및 연방정부 차원에서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
○ 비록 그와 같은 인센티브가 장기적 목적으로 필요하나 본 연구에서 보여준 바와 같이 비효율적인 낡은 빌딩 기기의 개선으로 하와이 주의 전력수요를 경감시킬 수 있는 자원이 될 수 있다.
○ 빌딩기기의 개선이 빌딩의 에너지효율을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예증하기 위하여 네 개의 사례연구를 보여주었다. 각 사례연구는 기기개선과 전력절약 및 투자비상환기간을 나타내었고 이를 Hawaii 주 Honolulu 시의 PV 시스템의 전력용량 및 경제적 측면과 비교하였다.
○ 사례연구는 개선 프로젝트로부터 얻은 에너지절약이 개별 기기별로 28~61% 범위임을 보여주었다. 이 결과는 기기를 에너지효율이 좋은 기기로 대체하는 것이 PV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보다 50%의 에너지절약이 됨을 나타낸다. 이것은 재생에너지에 대한 연방정부 및 주정부의 세금우대에도 불구하고 기기 개선이 보다 이득임을 나타낸다.
○ 우리니라의 빌딩 에너지 사용량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상업빌딩의 경우는 외관을 중시하여 에너지손실이 크며 주거용 빌딩의 경우도 북유럽에 비하면 열손실이 큰 편이다. 빌딩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에 외국에서의 빌딩에너지 절약이 타산지석이 되기를 바란다.
- 저자
- Melek Yalcintas, AbidinKa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9
- 권(호)
- 37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268~3273
- 분석자
- 이*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