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수소저장 재료: 저장용량, 열역학 및 반응속도론
- 전문가 제언
-
○ 가역적 수소저장 재료인 고체 수소화물은 기존의 수소가스나 액체수소의 탱크 시스템보다 수소의 중량 및 용적 저장용량을 더 크게 할 수 있고, 장치도 훨씬 단순화할 수 있기 때문에 차량용 PEM 연료전지에 대한 수소 공급원으로서 적합하다.
○ 차량 탑재용 수소저장 장치에서 실용성을 가늠하는 것은 충분한 저장용량, 유리한 열역학적 특성, 빠른 반응속도 등이다.
- 미국 에너지부(DOE)는 FreedomCAR 프로그램에서 차량 탑재용 수소저장 장치의 2010년 중량 및 용적 저장용량 목표치를 각각 2kWh/㎏(6wt.% H2)과 1.5 kWh/L(0.045㎏ H2/L)로 설정하였다. 현재 LiNH2 + LiH 시스템을 비롯하여 여러 수소화물들이 이 목표치들을 달성하였지만, 차량용으로 필요한 다른 요구사항들을 만족시키지 못하여 실용화되지 못하고 있다.
- PEM 연료전지의 폐열을 수소 방출에 이용하려면 반응의 평형온도와 압력이 각각 25~120℃, 1~10기압의 범위 내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재료의 열역학적 특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 반응속도에 대한 DOE의 목표는 2010년까지 5㎏의 수소를 3분 내에 충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응속도를 촉진시키기 위한 나노-엔지니어링이나 촉매의 이용 등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다.
○ DOE의 요구사항 중에는 수소의 순도가 99.99%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 있다. 이것을 만족시키려면 반응 중 생성되는 휘발성 물질과 반복 반응에 수반되는 오염물질의 혼입에 주의하여야 한다.
○ 또 수소저장 장치의 반복 사용수명(cycle life)은 1,000회 이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불순물의 거동, 휘발성 물질의 발생 여부, 재료의 구조적 안정성, 반복 사용 거동 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W. Osborn, T. Markmaitree, L. L. Shaw, R. Ren, J. Hu, J. H. Kwak, and Z. Y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61(4)
- 잡지명
- JOM Journal of the Minerals, Metals and Materials Socie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5~51
- 분석자
- 심*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