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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시장의 혁신연구를 위한 고찰 및 평가

전문가 제언
○ 본 연구는 기술혁신 연구에 관한 AMs가 직면하고 있는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험을 조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SWOT 분석을 실시했다. AMs는 기술 확산 연구에 특히 강한 면을 구성하고 있다. 복잡한 사회 상호작용은 Bass 모델과 같은 등식기반 예측기법의 사용은 제한되어 있다.

○ AMs는 기회 측면에서 기술미래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기술발전 동력 탐구, 시장안정 판도, 변화추세 지연전략, 기술 통찰 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AMs는 시장 내부적 특생에 의해 발생하는 여러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 기구의 명시, 경험 자료의 교정, 출력 분석, 전문저널 발간 및 반복성에서 약점을 노출하고 있다. 위협 면에서 최초 조건에 민감하며 또한 인간의 결심은 정황에 민감하다.

○ AMs는 혁신동력 탐구, 막대한 시장자료 집합 분석, 변화무쌍한 시장 내에 기업전략 생성 및 평가뿐만 아니라 신 생산품 및 서비스 윤곽에 대해 큰 기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AMs는 이 기대에 부응하기 전에 대리점의 명시, 교정, 분석, 발간, 반복성, 민감성 및 유연성 분야에서 여러 약점과 위협을 극복해야만 한다.

○ 본 연구는 연구 결과 AMs가 기술혁신 연구를 할 때 약점과 위협을 완화 내지 상쇄할 수 있는 7가지 건의를 제시하고 있다. 즉 (1) 단순성과 적합성을 균형화 하는 노력, (2) 중요성을 재점검, 그러나 개념을 구체화, (3) 소비자 대리점모델에서 소비자 요구와 협력, (4) 대리점 결심규칙이 소비자 질문서로 변환하도록 보장, (5) 폐쇄소비자 대리점 구조를 초월하는 전망, (6) 안정성 영역 탐구, (7) 보조방법으로 AMs를 측량하는 것 등이다.

○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일곱 가지 건의사항은 기술혁신 연구를 위해 균형을 이루는 인공시장을 개발을 이끄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Brent Zenobia, Charles Weber, Tugrul Daim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09
권(호)
29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338~350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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