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인프라 협조 운전지원 차량탑재기
- 전문가 제언
-
○ 최근 미국의 ITS 관련 연구는 차량과 도로기반 시설 통합(VII: Vehicle Infrastructure Integration)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차량과 도로기반 시설의 통합은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교통부 그리고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동참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가 도로교통체계의 안전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매년 미국의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43,000명 사망사고의 50%는 도로를 이탈하거나 교차로에서 위험한 운전 때문이라고 한다. 러시아워의 교통정체는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연간 약 40시간 이상을 낭비하고 있고 그 시간은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이의 해결방안으로 차차 간 및 노차 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전국적인 무선통신 기반을 개발 활용하여 교통안전과 지체와 정체 해소를 목적으로 VII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 고속의 고용량 무선 기술을 사용하는 VII 프로젝트는 운전자가 스마트 차량과 도로기반 시설간의 통신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게 함으로서 도로 이용자의 안전을 높일 수 있다. 차량과 도로기반 시설의 융합기술은 폭넓은 통신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경고나 일반적인 여행자 정보 등도 있다. 고속의 무선 통신을 상용차에 적용하면 차량의 생산성을 높이고 연료효율 향상과 이산화탄소 저감에도 기여하여 환경부하도 줄여준다.
○ 2008년 12월부터 2009년 3월까지 Aiichi현 Toyota시에서 열린 `안전운전 지원시스템(DSSS)`의 실증 실험에서는 일본 정부의 IT 신개혁전략을 기본으로 정부와 민간 기업이 일체가 되어 2010년도 인프라 협조시스템 실용화를 위해서 사고 저감 효과의 평가 및 시스템 기능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번에 실시한 시스템은 신호간과 방지지원, 발진지연 방지지원, 일시정지 규제 간과 방지지원, 추돌 방지지원 및 횡단보도 보행자 간과 방지지원 등 5개 항목이었다.
- 저자
- Tado Suz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63(2)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0~34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