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 탱크에서 연료 증기 방출의 조절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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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에 대한 유해성이 건강과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만 아직 발생정도와 배출규제가 제도적으로 미비한 상태에 있다. 대형 석유화학제품의 저장탱크의 VOC 처리에 대한 규제와 처리 설비는 어느 정도 알려져 있으나 특히 가장 대중화된 자동차의 자체 저장탱크에서 발생되는 VOC에 대한 정량적인 환경오염에 대한 영향이나 규제 및 처리 설비는 미약하여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높다.
○ 본 발명의 비-탄화수소 화합물 제거장치는 자동차 엔진의 작동 중이나 주차 중에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탱크 공간 내의 상승된 압력을 낮추고 그러므로 VOC-함유 증기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것을 줄이므로 환경오염을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시스템은 기내 장착한 액체 VOC-발생의 내연기관을 가지는 모든 형태의 자동차와 이동수단에 채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 우리 자동차 업계의 기술적 검토가 필요하다.
○ 일본의 VOC 발생장소의 작업형태는 작업부스를 이용하여 대기오염을 철저히 방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가구공장은 물론 다수의 자동차 수리업체 또는 도장작업장에서 개방 형태로 작업을 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장의 VOC는 물론 날로 증가하고 있는 도시의 자동차 소음과 분진에 추가하여 연료 저장탱크에서부터 발생되는 VOC의 관리를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가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 우리의 주요 수출산업으로서 자리 잡은 자동차의 고품질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려면 자동차의 자체 저장탱크에서 발생되는 VOC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정량적인 환경오염에 대한 영향이나 규제를 위해서는 우선 시험방법의 표준화와 이에 근거한 차량별 연료별 VOC 발생의 정량적인 조사와 이의 규제를 위한 국제적인 표준을 제도적으로 도입해서 VOC 저감기술의 개발에 직접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CMS Technologies Holding,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5203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9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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