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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열고인성 알루미늄합금 나노분말

전문가 제언
○ 자동차 재료와 관련된 연구방향은 소재의 경량화에 집중되어 왔다. 그 이유는 자동차 소재의 경량화는 엔진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며 궁극적으로 자동차의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자동차 소재의 경량화 방안은 새로운 경량재료를 개발하는 방법과 기존재료를 개선하여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로 Al합금, Mg합금, Ti합금, 철강재료 등의 금속재료와 플라스틱이나 세라믹재료 등이 있다.

○ 플라스틱과 세라믹은 일반적으로 금속재료에 비해 가벼워서 경량재료로 많이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재료가 안고 있는 기계적 특성의 한계 때문에 알루미늄합금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것은 앞으로 강철이나 각종 초합금, Ti합금들의 대체재로 확대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뿐만 아니라 항공 산업에서도 새로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우리나라는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련 부품산업도 괄목할 성장을 이루었다. 이와 관련되는 요소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여러 연구기관에서 노력하고 있으나 생산과 연결되지 못하고 연구 성과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동차관련 부품회사는 알루미늄합금 소재를 대부분 수입하여 생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 알루미늄합금을 이용한 자동차의 경량화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연비절감과 자동차 성능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한편 마그네슘은 현재 자동차의 일부 부품에만 적용되고 있는 가장 우수한 경량재료이다. 이 재료는 향후 알루미늄의 대체재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도 강화되어야 한다.

저자
Toshihiko Kaji,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8
권(호)
55(9)
잡지명
粉體およぴ粉末冶金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53~660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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