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실린더 내에서의 유체의 흐름

전문가 제언
○ 가솔린 직접분사(GDI) 엔진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로 분사해 초 희박 연소를 실현하여 연비와 출력을 동시에 향상시킨 청정 엔진이다. 직접분사방식은 원래 디젤엔진에서 사용된 기술로 연료를 흡기 포트가 아닌 실린더 내로 직접 분사해 연소시키는 엔진을 말한다.

○ 현재의 다중분사방식(MPI) 가솔린엔진에서는 연료를 흡기포트 내에 분사하여 에어 클리너를 통과한 공기와 혼합되어 혼합기 상태로 연소실 내에 공급된다. 그러나 압력이 낮은 상태로 분사되기 때문에 응답성과 연료량 제어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직접분사식 디젤과 같이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을 채택하게 되었다.

○ GDI 엔진은 소형으로 큰 출력을 낼 수 있는 가솔린 엔진의 장점과, 열효율이 높아 연료 소비가 작은 디젤엔진의 장점을 결합한 엔진이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공기 오염, 배기가스의 감축, 이산화탄소 배출의 억제를 위하여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소의 연료로 최대 출력을 얻기 위하여 개발이 집중되고 있으며, 실린더 내의 유체의 흐름, 난류의 형성, 그리고 분사과정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GDI 엔진은 기존의 가솔린 엔진에서는 한계가 있는 정밀도의 연소 제어가 가능하고 매우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고 효율의 연소가 가능하다. GDI 엔진은 고속, 고 부하에서는 일반 엔진에 비해 약 10%의 출력 향상과 저, 중속의 부분 부하에서는 초 희박 연소에 의해 약 30%의 연비저감과 고출력이라는 서로 상충하는 효과의 양립을 가능하게 한다. 앞으로 녹색 성장을 추구하는 차세대 엔진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Syed Ameer Basha , K. Raja Gop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9
권(호)
13(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620~1627
분석자
진*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