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용 냉장 냉동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대형 마트는 물론 동네 편의점에도 쇼케이스(showcase)라고 불리는 다양한 유형의 점포용 냉장고가 있다. 가정용 냉장고에 있어서도 그렇지만 점포용의 냉장고가 고장이 날 경우에 빠른 시간 내에 복구되지 않으면, 냉장고에 보관된 상품이 변질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점포 내에서는 손님이 붐비는 영업시간 중에 대형 냉장고를 끄집어내어 수리를 하기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 이 발명에서처럼 냉장고의 냉각 시스템(refrigeration system)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을 캐비닛 외부로 분리하여 탈착이 가능하도록 카세트(cassette)화 할 경우, 고장이 나더라도 수리로 기사가 출동하여 상기 대체용으로 준비된 카세트로 즉시 교환하여 냉각 기능을 임시 복구시킨 뒤, 고장 난 카세트는 서비스 센터로 가져가서 수리를 마친 후, 다시 상기 대체용 카세트와 교체를 한다면 고객의 불만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개념은 국내 쇼케이스 개발에도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냉각 카세트(refrigeration cassette)가 별도의 공간을 차지하는 방식 보다는 캐비닛(cabinet) 하단부에 서랍식으로 끼워져 있다가 수리 또는 교환이 요구되는 경우 앞에서 잡아 당겨서 빼내고 갈아 끼우는 구조가 더욱 합리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 이 발명은 점포용 쇼케이스가 수리 용이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상기시켜 주는 좋은 예라 하겠다. 우리 주변에는 쇼케이스와 같이 현장에서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하는 제품들이 많다. 여름에는 냉장고나 에어컨에 문제가 생기면 점포와 같은 사업장이든, 가정이든 비상이 걸리게 되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보일러나 난방기 등의 수리기사들이 바빠진다. 따라서 이들 제품을 설계함에 있어서 수리복구의 용이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저자
- Icwl Ltd; Gummer Benedict; Cox Nicholas; Mousley John; Close-Brooks Oliver,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8
- 권(호)
- WO2008011080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2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