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수용 부품 제조의 전략적 요인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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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man은 사용한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핵심부품을 복원하는 것이다. Reman을 위한 역 물류는 원자재 흐름, 공정재고, 포장, 그리고 완제품의 흐름을 제조, 공급, 그리고 사용의 시점, 재생 또는 적절한 폐기의 시점에서 기획, 보완, 그리고 관리하는 것을 반대 흐름의 관점에서 검토하는 것이다.
○ Reman부품은 가격이 저렴한 반면에 새 부품과 동일한 성능, 동일한 품질보증, 동일한 부품 수명을 갖추고 있어 고객의 수익성을 최대한 보장한다. Reman부품은 완성된 조립 상태로 즉시 교환이 가능하므로 고장 난 부품을 교체하여 수리하는 것보다 시간이 절약되어 장비의 가동 율을 높일 수 있어 작업현장에서 환영받으며 이는 곧 고객에 대한 영업력 강화를 의미한다.
○ Reman부품은 항상 최근의 개선된 사양으로 제작되므로 시중에서 수리한 부품을 사용한 장비에 비하여 월등한 중고가치를 인정받는다. 구성품은 필요한 제품 업데이트와 함께 원래의 사양으로 공장에서 실제로 재생산되므로 고객이 기대하는 신뢰성 및 내구성을 제공하며, 생산성 및 수익성을 유지하도록 항상 설치 준비가 되어 있다.
○ 중장비 제조업체인 캐터필러는 Reman을 통해 자체 완제품의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Reman부품을 타사에 판매하여 연 1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디젤차 연료분사장치의 경우, 수십만 마일마다 홈이 마모되어 교체해야하지만 레이저 기술을 활용하여 홈을 원래 상태로 되돌려 3달러였던 제조원가를 1/6 수준인 0.5달러로 절감하고 있다.
○ 불황기에 제한된 자원으로 고객만족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핵심고객가치를 점검하고 선택과 집중으로 고효율을 달성하는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제품과 서비스의 전 기능을 포괄하는 것보다는 주요 고객층을 설정하고 핵심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가치에 집중하여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Reman은 기업에게 적합한 친환경 전략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Ramesh Subramoniam, Donald Huisingh, Ratna Babu Chinna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17(13)
- 잡지명
-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63~1174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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