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 로봇의 최근 개발동향
- 전문가 제언
-
○ 1995년 1월 일본에서는 2차 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한신대지진이 발생하여 약 6400명의 사망자와 약 25만 채의 가옥이 파괴되는 최악의 피해를 경험하였다. 그 후 공학 분야에서 토목, 교량, 건축물 등에 대한 내진설계의 한계치를 설정하는 것은 물론 설정 한계를 초과하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고 그 피해를 최소로 축소하는 “재해감소”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 최근에는 재해예방과 재해감소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도시의 안전대책, 도시설계 및 방재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재해가 발생한 후 수 시간 내에 생존율을 높이고 많은 인명을 구조할 수 있는 재해 감소기술의 하나인 구조로봇의 개발 착수동기로부터 실용화 동향에 대해 설명한다.
○ 일본 문부과학부가 2002년부터 5개년계획으로 추진한 “대도시 지진재해감소 특별프로젝트”의 세부과제의 하나로 “구조로봇 등 차세대 방재기반기술의 개발“ 과제를 수행하였다. 이 과제는 4개의 임무단위(MU : mission unit)별로 개발팀을 구성하고 각 개발팀은 지진 재해지역에서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해당 임무에 적합한 구조로봇기술(RRT : rescue robot technology)을 제안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최근 미국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 and Technology)는 텍사스에서 구조로봇의 성능시험 표준개발 및 구조로봇 훈련과정을 개최하였다. 이 훈련과정에서 논의된 통신과 조작시험은 ASTM에 의해 구조로봇 시험표준으로 채택될 전망이다.
○ 국내 대학과 연구소가 중심이 되어 구조로봇의 기술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하지만 구조로봇은 사회성이 높은 로봇기술 분야이며 국가재난에 대비한다는 인식하에 관이 주도하고 산학연이 참여하는 국가프로젝트로 개발과 수요창출을 동시에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 저자
- Tomoharu Do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8
- 권(호)
- 60(8)
- 잡지명
- 機械の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26~836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