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젝션 블로금형 코어로드의 냉각효율 향상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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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특허의 냉각핀(코어로드) 방식으로 블로 성형한 결과 종전의 표준 냉각핀 방식에 비하여 냉각유체(N와 CO 가스 등)의 소비량이 2m/min 정도 절감되었다. 즉 1일 8시간 작업에 가동률 80%이고 월 20일 근무(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작업시간과 근무일 수가 많음)할 때 연간 기계 1대당 184,320m 정도의 일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한 어림 계산이나 플라스틱 약병과 기타 음료수병 등을 제조하는 우리나라 블로 성형 업계 전체를 고려하면 막대한 일산화타소의 배출감소와 이에 상응하는 가스 공급에 소요되는 에너지 절감을 이룰 수 있다.
○ 성형의 자동화가 어려운 최대의 요인은 금형온도를 적정하게 제어하지 못하여 생기는 금형의 온도편차 이다. 이에 의하여 성형품의 성능이 떨어지고 치수와 형상의 변형 등의 불량이 생긴다. 이 발명의 냉각핀 방법은 지름이 작고 높이의 치수가 큰 냉각하기 어려운 코어로드의 온도를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제어하여서 성형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 인젝션 블로 성형에서 예비성형 금형의 코어로드를 기체(냉각유체)로 냉각하는 표준형 냉각핀방법(종래방법)은 사출성형에서 사출금형 코어를 액체(물)로 냉각하는 분류식(bubbler type)과 구조와 기능이 같다. 코어의 냉각유체로 물 또는 가스를 사용하는 것만이 차가 있다. 이 발명의 벤투리효과를 발생하는 부스터를 냉각핀에 설치하여 코어로드의 냉각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은 가스를 냉각유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 층류(laminar flow)로 흐르는 용융수지를 코어(코어로드)를 매개로 하여 냉각하기 위해서는 냉각유체의 흐름을 난류(turbulent flow)로 하여야 냉각효율이 크다. 이 발명의 냉각핀에서는 벤투리효과를 이용하여 냉각유체인 가스의 유량효과를 증대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나 냉각유체의 속도가 빨러지는 동시에 난류냉각이 촉진되는 효과도 있어서 냉각효율을 높인다.
- 저자
- LA SEDA DE BARCELONA S,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6817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1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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