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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션 블로금형 코어로드의 냉각효율 향상

전문가 제언
○ 이 특허의 냉각핀(코어로드) 방식으로 블로 성형한 결과 종전의 표준 냉각핀 방식에 비하여 냉각유체(N와 CO 가스 등)의 소비량이 2m/min 정도 절감되었다. 즉 1일 8시간 작업에 가동률 80%이고 월 20일 근무(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작업시간과 근무일 수가 많음)할 때 연간 기계 1대당 184,320m 정도의 일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단순한 어림 계산이나 플라스틱 약병과 기타 음료수병 등을 제조하는 우리나라 블로 성형 업계 전체를 고려하면 막대한 일산화타소의 배출감소와 이에 상응하는 가스 공급에 소요되는 에너지 절감을 이룰 수 있다.

○ 성형의 자동화가 어려운 최대의 요인은 금형온도를 적정하게 제어하지 못하여 생기는 금형의 온도편차 이다. 이에 의하여 성형품의 성능이 떨어지고 치수와 형상의 변형 등의 불량이 생긴다. 이 발명의 냉각핀 방법은 지름이 작고 높이의 치수가 큰 냉각하기 어려운 코어로드의 온도를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제어하여서 성형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 인젝션 블로 성형에서 예비성형 금형의 코어로드를 기체(냉각유체)로 냉각하는 표준형 냉각핀방법(종래방법)은 사출성형에서 사출금형 코어를 액체(물)로 냉각하는 분류식(bubbler type)과 구조와 기능이 같다. 코어의 냉각유체로 물 또는 가스를 사용하는 것만이 차가 있다. 이 발명의 벤투리효과를 발생하는 부스터를 냉각핀에 설치하여 코어로드의 냉각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은 가스를 냉각유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 층류(laminar flow)로 흐르는 용융수지를 코어(코어로드)를 매개로 하여 냉각하기 위해서는 냉각유체의 흐름을 난류(turbulent flow)로 하여야 냉각효율이 크다. 이 발명의 냉각핀에서는 벤투리효과를 이용하여 냉각유체인 가스의 유량효과를 증대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나 냉각유체의 속도가 빨러지는 동시에 난류냉각이 촉진되는 효과도 있어서 냉각효율을 높인다.
저자
LA SEDA DE BARCELONA S,A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9
권(호)
WO20090068175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1
분석자
이*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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