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디오택틱 폴리스티렌의 기능화
- 전문가 제언
-
○ 신디오택틱 폴리스티렌(syndiotactic polystyrene, sPS)은 유용한 반결정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최초로 합성된지 20여년이 되었다. 이 고분자는 매우 빠른 속도로 결정화되는데 이소택틱 폴리스티렌에 비해 백배 정도 결정화 속도가 높다. 이 고분자는 기계적 성질과 용매에 대한 저항성, 열적 안정성이 높아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 또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며 물성이 양호하여 Dow chemical사(Chestra) 와 Idemistsu사(Xarec)에서 이미 상품화되었다. 그러나 플라스틱 기능에 문제가 있어 실용상에 제한이 있는데 sPS는 융점 270℃에서 멀리 있지 않은 290℃에서 가공이 이루어져 열분해가 일어나기 쉽다. 너무 강직하며 또 극성기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다른 고분자재료와 접착이 어렵고 상용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능기를 도입한다.
○ 이미 sPS의 합성과 촉매, 폴리올레핀의 기능화에 관한 총설이 발표되었으나 sPS의 기능화에 관한 총설은 발표된 바 없다. 본고에서는 sPS의 기능화를 통계적인 공중합을 포함한 블록공중합, 연쇄이동을 경유하는 기능화, 기능화 된 단량체의 중합과 고분자의 기능화 부분으로 나누어 최근의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 저자
- Philippe Zinck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34(4)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69~392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