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차단성 불소수지 함유 투명 다층 사출성형 용기
- 전문가 제언
-
○ 극성이 다른 두 종의 수지를 동시압출 또는 공사출할 경우 두 수지사이에 양친매성을 갖는 수지를 접착성수지(tie resin)로 사용해야 한다. 미국 특허 5945221에 의하면 폴리클로로트리플루오로에틸렌 수지층과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수지 층 사이의 접착성수지로 마레무수산이나 카르복시산을 함유하는 폴리올레핀 고분자를 권하고 있다. 상품으로는 Mitsui Petrochemical의 Admer, 호남석유화학의 애드폴리, 유공의 Polyglue가 있다.
○ PCTFE는 PTFE의 4개의 불소 중 1개가 염소로 치환된 구조로 -(CF2-CFCl)-로 표현된다. 비중은 2.10~2.18, 융점은 210~212℃이다. 성형가공성, 기계적 성질, 투명성, 저온특성 등이 PTFE보다 우수하다. 용도는 고압용 가스켓, 투명레벨 게이지, 극저온용 LNG 배관, 밸브실재(seal), 저투과성의 의약품 보존 백 등에 사용되고 있다.
○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수지나 폴리클로로트리플루오로에틸렌 수지와 같은 결정성 수지는 성형가공 시 연신을 하면 기계적 강도, 인성, 기체차단성이 향상한다.
○ 전북 김제시 순동산업단지에 자리한 의료기기 제조업체 ㈜SPM은 채혈관 튜브를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여 50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특수 플라스틱 소재의 진공튜브는 적혈구 등이 달라붙는 것을 막기 위해 내벽을 실리콘과 이산화규소로 코팅하였으며 5개의 특허를 냈다.
○ 동사의 채혈튜브는 검사에 따라 적정량의 혈액만 채취토록 내부 진공밀도를 차등화하고 있다. 또 튜브 안에 검사에 따라 다른 성분의 시약을 미리 주입, 혈액검사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했다. 튜브제품은 48가지에 이른다. 응고를 늦추거나 활성화하는 튜브에서 적혈구와 백혈구를 3분 안에 분리시키는 튜브, 혈장만을 채취하는 튜브까지 매우 다양하다.
○ 플라스틱의 사출 연신성형 과정에서 연신을 하면 고분자배열의 규칙성이 증가하여 투명성, 기체차단성, 기계적 강도가 증가한다.
- 저자
- La Seda de Barcelona S.A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6817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