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자파 시큐리티에 관련된 표준화 동향

전문가 제언
○ 최근에 정보 시큐리티 문제가 중요하게 인식되어 정보 매니지먼트 규격 등 인증제도가 운용되고 있으며 금융시스템뿐만 아니라 데이터센터의 구축 및 통신설비의 구축 단계에서 정보 시큐리티 대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 정보통신 기기의 EMC(Electro Magnetic Compatibility) 규격은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규격으로 정비되어 운용되고 있다. 이 규격은 악의적인 제3자에 의한 전자파 공격, 전자파 도청 등을 극복할 수 없게 되어 있어 전자파 시큐리티에 관련된 표준화가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정보 시큐리티 규격 및 EMC, 전자파 시큐리티 규격의 동향 등을 중심으로 전자파 시큐리티에 관련된 표준화 동향을 고찰하였다.

○ 일본 총무성에서는 2007년에 발표된 ‘전략적 정보통신 연구개발 추진제도의 국제기술 획득형 연구개발’의 일환으로 정보 시큐리티 측면에서의 전자파 복사 및 전자파 내성에 관한 표준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정부기관의 정보 시큐리티 대책을 위한 통일기준(2005년 12월 발행)’을 통하여 정보시스템 시큐리티 책임자는 ‘기밀성 정보를 취급하는 정보시스템의 전자파에 의해 발생되는 정보누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도록 되어 있다.

○ 또한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안전 및 신뢰성 대책실시 등록규정 등의 정비(2000년 11월 14일 발행)’을 통하여 통신사업자는 ‘네트워크의 기능을 관리, 운용하는 컴퓨터에서 중요한 정보가 누설되지 않도록 전자파의 감소대책, 누설 전자파를 처리하는 조치’를 강구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 전자파에 의한 전자기기의 오동작, 뇌 서지(surge)에 의한 전자기기의 파괴 등에 대한 대책 및 연구를 EMC 분야에서 수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전자파 시큐리티 규격의 표준화가 중요한 과제로 평가되고 있다.
저자
Detsya TOMINAK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8
권(호)
20(8)
잡지명
NTT技術ジァ-ナル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6~21
분석자
장*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