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리드프레임용 Cu-Ni-Si계 합금의 내열성 향상

전문가 제언
○ Cu­Ni­Si계 합금은 통상 코르손 합금(Corson Alloy)의 명칭을 갖고 있다. 강화기구로써는 Ni2Si 석출물을 분산시킨 석출경화형 합금으로 높은 전도성과 강도, 응력완화 특성 및 굴곡가공성을 겸비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활발하게 합금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부류에 속한다. 응력완화 상한온도는 베리륨동합금 다음으로 높고 160~180℃ 수준이다.

○ 이 합금은 유해원소를 함유하지 않으며 대기조괴, 열간압연에 의한 대량생산이 가능하므로 베리륨동합금 대체용으로 가장 유력한 후보합금이다. 이 부류에서의 합금개발에는 용체화처리에 의해서 Ni/Si를 재고용시키고 시효처리에 의해 균일하고 미세한 석출물을 대량으로 분산시키는 방법이 중요하다. 또한 첨가원소의 균형뿐만 아니라 용체화처리 설비의 능력도 중요하다.

○ 일본은 이미 분위기열처리, 급속가열 열처리나 용탕 초급속냉각 등에 의한 나노클러스터 및 입자직경제어에 의해 고강도, 고도전율의 동계재료를 얻는 기반기술을 확립하였다. 이에 따라 꾸준한 개발연구에 의해 Cu­Ni­Si 합금에서 조대입자의 석출을 억제하고 Ni2Si의 나노석출이 촉진되는 조건에서 강도도전율이 최대 890-930MPa, 45-48%IACS에 이르는 합금을 개발하였다.

○ 차후 광범위한 활용이 기대되는 Cu­Ni­Si계 합금에 있어서 합금의 개발과 함께 재결정조직의 제어에 의한 내열성 향상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여 상당한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연구는 극히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전기, 전자 및 자동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 연구개발이 서둘러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MIURA Seish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79(3)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43~249
분석자
김*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