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차단성 포장재의 기술 동향
- 전문가 제언
-
○ 식품을 포장하는 목적은 제조된 식품의 맛, 형태, 향 등을 제조 시의 상태를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공장에서 생산하여 창고에 적재, 상하차, 운송되어 판매점을 통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 물리적, 화학적 충격에 의해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그 중 산소에 의한 식품의 변질은 가장 치명적이기 때문에 포장에 가스차단성을 확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
○ 일본에서는 DAINIPPON PRINTING, TOPAN PRINTING, TOYO SEIKAN과 같은 종합 포장 전문 기업이 있어 식품의 품질 보존을 위하여 포장의 소재 및 형태, 디자인까지 연구 개발하여 식품회사에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포장 연구 개발 수준은 오히려 미국이나 유럽보다 앞서가고 있다.
○ 국내에서는 아직 일본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대형 식품 회사가 주가 되어 포장 가공 회사 및 인쇄 회사 등과 협력으로 일본의 기술 도입 및 개선?개발을 통해 현재는 일본과 거의 동등한 기술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 포장재의 가스차단성을 조절하여 MA(modified atmosphere) 포장 및 CA (controled atmosphere) 포장의 기법으로 야채 및 탄산음료 등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다.
○ 국내의 능동적 차단 포장은 조미 김의 산소흡수제 봉입 포장이 이미 적용되고 있고 국내 최대 식품 기업에서 무균밥에 산소 흡수 용기를 개발하여 적용 검토하고 있다.
- 저자
- Katsura Tadahi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21(5)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34~240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