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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기기에 적용 가능한 경량 마그네슘합금의 개발

전문가 제언

○ 세계는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의 일환으로 수송용 차량의 경량화로 연비의 향상과 CO2 가스 배출의 저감효과를 얻고 있다.

○ 차량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이나 휠의 림 등 금속부재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강도와 인성을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금속 중에서 가장 비중이 낮은 마그네슘합금의 차량부재로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증가하고 있다.

○ 마그네슘합금은 조밀육방격자(Hexagonal Close-Packed Lattice: HCP)의 결정구조로서 냉간 상태 즉 상온에서의 소성가공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충격에 약하고 파괴인성값이 낮은 것이 결점이다. 이러한 결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마그네슘합금의 조직학적 결정구조를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서 필요한 인성값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금속재료의 변형 중에서 외력에 의하여 결정내의 어떤 특정한 면에 슬립(slip)이 생겨 일어나는 소성변형을 슬립변형이라 하며, 슬립은 전위에 의하여 가속된다.

○ 마그네슘합금에서는 변형쌍정에 의해 변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취성이 생겨 많은 변형량에서는 균열이나 파단이 발생하게 된다. 쌍정은 금속재료 내부의 특정의 면을 경계로 해서 그 면에서의 거리에 비례하여 한정된 원자가 미끄러져서 생기므로 양면의 결정은 경면대칭(鏡面對稱)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저자
H. Somegawa, T. Inoue, T. Muka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50(579)
잡지명
塑性と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1~295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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