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물의 수명기간 시운전의 가능성과 필요성

전문가 제언
○ 시운전은 건축설비 시스템의 효율적인 성능 확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시운전은 설계단계부터 공사 완료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에 걸쳐 건물주의 의도에 부합하도록 모든 시스템의 계획, 설계, 시공, 성능시험 등을 확인하고 최종 관리자에게 인도하여 입주 후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운전 성능 유지여부를 검증하고 문서화하는 과정이다. 시운전의 목적은 기능 성능시험을 위한 검사와 제어의 최적화 및 결함검출 도구에 의한 성능 향상에 의해 달성된다.

○ 시운전에서는 시험절차의 개발, 시험을 위한 측정기준의 설정, 기기의 한계점, 결함 검출과 진단의 요건, 결과 비교방법 등을 위한 표준(standards)의 제정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시운전에 필요한 기준은 주로 미국, 유럽 및 일본에서 개발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ASHRAE 및 ANSI 기준이 있고, 유럽에서는 EPBD 기준, 일본에서는 SHASE 기준이 있다.
○ 미국의 ASHRAE 기준의 내용은 세 가지 지침(guideline)과 세 가지 표준(Standard)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가지 지침은 시운전 절차(0-2005), HVAC 시운전 절차(1-1996) 및 에너지 및 수요 절약의 측정(14-2002)으로 되어 있다. 세 가지 기준은 건물 HVAC 시스템의 측정, 시험, 조정 및 균형에 관한 기준(111-1988), 기존 건물의 에너지 보존기준(100-1995) 및 건물 성능의 측정과 표시법의 기준(105-1984) 등이다.

○ 건물의 시운전 관련 기준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CO2 배출량을 감소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부족한 점이 많으며 앞으로 더욱 보강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새로운 기준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1) 성능 추적의 요건과 해법, (2) 시험보고서에 대한 요건의 강화, (3) 건물의 수준에 관한 기준, 운전 단계에서의 측정 및 조정의 기준, (4) 벤치마킹의 기본적인 기준 등이 거론되고 있다.
저자
Natasa Djuric, Vojislav Novakovi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13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86~492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