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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감 높은 가상환경과 멀티모덜 인터랙션

전문가 제언
○ 가상현실은 컴퓨터가 만들어낸 환경을 사람이 실제처럼 느낄 수 있게 한 것이다. 가상현실 시스템은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하여 3차원 영상을 비롯해 음향까지도 입체감을 더하게 하고 있어 앞으로의 무궁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 본고에서는 가상현실에서의 다양한 환경과 영상, 음향 및 오감을 통하여 높은 현장감을 추구하는 D-Vision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가상현실과 인간의 감각기관과의 교감작용을 대상으로 살펴본 고현장감 시스템의 구성방법과 그 사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각종 센서를 개인 휴대 단말기에 장착하는 등 유비쿼터스 기술을 반영한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고, 정보 단말기에도 입체영상을 투영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디스플레이 표시기술도 놀랄 만큼 발전하여 점차 고화질, 고휘도, 광시야각, 대형 화면으로 바뀌고 음향 시스템과 더불어 고현장감을 추구하는 장치로 변모하고 있다.

○ 영상기술의 발전은 고현장감을 위하여 초대형 입체 화면으로 구성되고 3차원 서라운드 음향까지 가세하여 박진감과 현장감 넘치는 가상의 세계로 몰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3D 입체영상의 개발과 3차원 시뮬레이터와의 조합으로 동적인 감각까지 실제와 같이 느끼게 하는 초고현장감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 가상현실 기술은 자동차, 조선, 항공 등 주요 제조업 분야로부터 과학기술 연구 분야와 건축, 의료, 교육 등의 분야를 포함하여 각종 산업에 이르기까지 기업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핵심도구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앞으로 가상현실 기술은 3차원 영상의 차원을 넘어 보다 정교하고 현실감 있는 영상과 음향, 촉감이 함께 어우러져 발전할 것으로 보여 현대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Makoto SATO, Naoki HASHI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8
권(호)
32(49)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6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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