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이금속이온과 유기 함질소헤테로고리 배위자로 구성된 배위고분자: 결정구조와 다공성
- 전문가 제언
-
○ 지난 10년 간 금속이온과 유기 다리 배위자로 구성된 네트워크 구조의 고분자를 대상으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그 결과 배위고분자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새로운 고분자 학문분야가 등장하였다.
○ 배위고분자는 작은 유기분자가 금속과 배위하고 이 배위결합 사이트가 반복단위가 되는 고분자와 통상적인 고분자에 금속이온과 배위할 수 있는 다수의 반응 자리를 가지는 고분자의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본고는 전자의 경우에 국한하여 기술하고 있다.
○ 용액 중에 존재하는 금속이온, 다리 배위자, 반대 음이온과 손님분자로 구성되는 분자구축 단위들을 혼합하여 이로부터 고상에서 중합체로 존재하는 배위고분자가 얻어진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배위 고분자의 합성은 고체 상태에서 바람직한 구조와 화학적, 물리적 성질을 가지는 배위고분자가 얻어질 수 있도록 용액 중에서 배위고분자를 구성하는 구축단위를 설계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 배위고분자는 높은 결정화도를 가지는 불용성 재료이므로 정제에 재결정법을 이용할 수 없으며 단결정의 생성물을 얻기 위해 낮은 속도로 반응이 진행되는 확산법, 수열법 등의 방법이 개발되었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많은 배위고분자가 합성되었다. 이산되어 있는 분자 구축 단위를 조합하여 확장된 네트워크구조를 구축하는 소위 보텀-업 방식으로 다공성 배위고분자의 구축이 가능하게 되었다.
○ 배위고분자 분야의 다음 과제는 배위고분자의 네트워크 구조에 기능기를 도입하여 화학적으로나 물리적으로 특수한 기능을 가진 배위고분자를 개발하는 것이며 그 중에서도 전통적인 다공성 물질과 다른 새로운 기능의 다공성 물질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고는 10여 년간 차원별 배위고분자의 합성, 캐랙터리제이션, 물성에 관련된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있는데 앞으로 발전이 크게 기대되는 이 분야에 대하여 재료 연구자들에게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저자
- Shin-ichiro No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34(3)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0~279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