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미터파,테라헤르츠파의 응용 연구
- 전문가 제언
-
○ 밀리파 대역에서 50㎓의 주파수를 이용하는 간이 무선국은 음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팩스, 영상 등 단거리 전송을 용이하게 할 수 있어 광범하게 이용되고 있다. 특히 밀리파의 단파장특성, 광대역성 등 전파의 특성을 활용한 분야로서 이동통신에서 영상, 데이터의 전송, 구내 및 빌딩 간의 통신, 차량용 레이더 등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 테라헤르츠 전자파기술은 0.1~10㎔의 주파수나 강도를 자유로 조정하여 발생, 전파시키고 또 고감도로 검출하는 기술이다. 종래 이 주파수대는 강력한 신호원이지만 고감도 검출기도 없는 미개의 전자파였다. 그러나 근래에 통신로의 대용량화와 동시에 발달된 초고속 광?전자기술을 이용하여 소형으로 이동이 간편한 테라헤르츠 전자파 발생?검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테라헤르츠 전자파는 가시광과 밀리파 사이의 영역에 있어 쌍방의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광과 같이 높은 공간 분해능으로 물질을 인식하는 능력과 밀리파와 같이 물질을 투과하는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특유의 성질을 이용하여 의료 분야, 공항의 보안 검색, 식품 검사 등에 응용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 최근 지상파 디지털방송의 개시와 동시에 방송국에서는 비 압축 하이비전(HDTV) 신호의 다중 무선전송에 대한 요구가 고조되고 있다. 일본 NTT에서는 10Gbps급의 전송속도를 실현하는 120㎓대 밀리파 무선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으며 실용화를 위한 실험을 실시하고 있다.
○ 테라헤르츠파는 투과 능력이 우수하여 공항의 보안 검색뿐만 아니라 의료영상 분야에도 응용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에서는 테라헤르츠파 측정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서울시립대학에서는 의료 분야에서 암 진단과 테라헤르츠 내시경을 연구하고 있다. 앞으로 테라헤르츠파는 많은 연구와 개발이 기대되는 분야이다.
- 저자
- Naoya KUKUTSU,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8
- 권(호)
- 20(12)
- 잡지명
- NTT技術ジァ-ナ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12~16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