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톤수송 멤브레인용 고분자: 폴리(2,6-디메틸-1,4-페닐렌 옥시드)
- 전문가 제언
-
○ 고분자 전해질 멤브레인 연료전지는 자동차 등의 운반수단, 휴대전화, 노트북 등 이동하는 장치의 전력원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현재 프로톤 수송 멤브레인 재료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퍼플로로슬폰산인 나피온 수지이나 이 수지는 높은 원가, 복잡한 제조공정, 높은 메탄올 크로스오버, 고온에서 낮은 기능성을 나타내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프로톤 수송용 고분자재료의 개발이 모색되고 있다.
○ 성능이 우수하고 낮은 생산원가의 프로톤 수송재료의 개발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데 퍼플로로슬폰산이 아닌 슬폰화 방향족고분자, 슬폰화 고분자와 소수성 고분자의 블렌딩, 기능성 단량체를 그라프트한 탄화수소 고분자, 산-염기 고분자착체, 기능성 단량체를 충전시킨 비플로린화 고분자나 부분 플로린화 고분자 필름 들이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연료전지에 프로톤 수송을 위한 전도성이 높은 고분자 멤브레인은 높은 열적, 기계적, 화학적 안정성을 가질 것이 요구되는데 폴리(2,6-디메틸-1,4-페닐렌 옥시드)가 있다. 이고분자는 소수성이며 높은 유리전이온도, 강한 기계적 강도, 가수분해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서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프로톤 수송용 멤브레인으로 적당한 재료로 사료된다.
○ 폴리(1,3-디메틸-1,4-페닐렌 옥시드)는 페닐고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아릴과 벤질 위에 친전자적 치환, 메틸기의 라디칼에 의한 치환, 브롬화메틸화 또 이로부터의 친핵적 치환, 말단 히드록실기의 캡핑과 커플링반응, 유기금속 화합물에 의한 금속화 등의 개질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개질에 의해 높은 하전밀도를 가진 멤브레인을 제조할 수 있는데 본고는 폴리(1,3-디메틸-1,4-페닐렌 옥시드)가 그 유도체들을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프로톤 수송 멤브레인으로 활용하기 위한 최근의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있어 새로운 동력원의 개발에 귀중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 저자
- Tongwen X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8
- 권(호)
- 33(9)
- 잡지명
- Progress in Polym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94~915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