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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재충전 전력계통망 구축을 위한 전략

전문가 제언
○ 이 논문은 덴마크 Aarhus대학의 연구팀이 전기자동차의 재충전을 위한 정보처리기능 전력망의 창설전략에 대한 조사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 민간운송 시스템 안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비지니즈 모델은 차량자체에 앞서서 정보처리기능 네트워크화가 된 전력 재충전 망 운영설비(Electric Recharge Grid Operator : ERGO)를 필요로 하고 있다.

○ 이 모델의 혁신적인 기여는 두 가지 문제를 결합시키기 위한 능력이다. 첫째 문제는 덴마크의 사례로 입증된 바와 같이 실질적으로 증가한 풍력에너지 생산량의 전력망사용과 변동이 심한 전력공급의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는 사실이다. 또 두 번째 문제는 운송부문에서 CO2배출량을 저감시켜주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 ERGO비지니즈 모델은 전기자동차를 분산된 전력 저장장치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변형시켜주고 또한 변동이 심하고 예측하기가 어려운 에너지원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서 두 가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해 준다.

○ 이와 같은 통합된 해결방법은 다른 많은 부수적 혜택을 가져온다. 즉 분산된 발전전력망을 사용할 수 있는 차량(Vehicle-to-Grid : V2G)의 도입가능성, IT정보기능 전력망의 도입, 분산된 에너지자원을 이용한 실질적인 발전소의 창설 및 탈 탄소경제에서의 새로운 탄소배출권의 적용 등을 들 수 있다.

○ 이 모델에 관해서 서명을 했거나 또한 2009~2011년에 이 모델도입을 위해서 준비 중에 있는 나라들과 지역은 이스라엘, 덴마크 및 오스트레일리아와 미국에서는 Bay Area 도시들과 하와이 주이다. 전기자동차는 우리나라에서도 머지않아 실용화가 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재충전 전력망이나 축전지 등에 관한 합리적이며 기술적인 대책이 필요하므로 이 ERGO모델이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Poul H.Andersen , JohnA.Mathews, Morten Rask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09
권(호)
37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481~2486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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