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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체 추적기술을 이용한 광무선 열차 통신시스템의 성능

전문가 제언
○ 최근에 이동통신 사용자의 급격한 증가로 많은 이동 기지국을 필요로 하는 셀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디지털 통신의 발달로 빠른 통신 속도, 대량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졌으며, 오늘날은 이동체 간의 통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고속의 안정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철도국의 기본 서비스의 하나가 되고 있다.

○ 기존의 전파통신은 근본적으로 금속물체로 이루어진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열차 내에서는 전파교란의 방해를 받을 수 있으며, 현재 주로 사용하는 무선통신의 매체인 마이크로파는 정보량의 증가와 주파수 할당이 한계에 이르고 있다.

○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광파를 전송매체로 사용하는 광무선 통신이 이용된다. 반송파로 광을 사용하는 광무선 통신시스템은 넓은 주파수 대역과 초고속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세대 무선통신시스템의 주체로 검토되고 있다.

○ 광섬유를 통한 초고주파 전송기술은 지하 자유공간 및 터널에 적용되어 왔고, 마이크로 셀룰러의 응용으로 확장일로에 있다. 이러한 응용 사례 가운데는 이동통신시스템 영역 확장,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고속망 가입자 루프 분배시스템, 무선 CATV시스템, 무선 원거리망(WAN) 등이 있다.

○ 광통신의 주체로 사용되는 적외영역의 광원은 출력을 높이면 눈의 망막에 손상을 주는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대기의 불규칙한 상태변화로 광파의 교란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굴절률의 공간적 요동을 발생시켜 광신호가 수신될 때 왜곡으로 펄스 퍼짐이 발생하고, 그 결과로 정보 왜곡으로 인한 시스템 성능이 영향을 받게 된다. 원활하고 안정적인 광통신을 위해서는 이러한 가시광의 대기 공간 내에서의 교란보상 방법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Masato HIRUTA, Haruyama SHINICHIRO, Masao NAKAGAWA, Shoichi ISHIK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8
권(호)
32(52)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61~65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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