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수성 나노 다이아몬드의 물 윤활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는 세라믹이나 초경 등과 같은 단단한 소재의 절삭, 연삭 및 연마에 사용되어 왔다. 다이아몬드 분말이 윤활제로 사용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상식에 정반대가 되는 개념이다. 최근에는 나노 다이아몬드의 윤활특성을 이용하여 윤활 첨가제로서 상용화되고 있다.
○ 나노 다이아몬드는 특이한 구조와 반응성 및 성질을 갖는다. 입자크기는 4~5㎚ 정도로 분포가 좁고 구조는 구형에 가까운 버키볼 형태이며, 뛰어난 기계적 성질과 높은 열전도성 및 높은 표면적 비율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이 윤활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최적의 조건이 되고 있다.
○ 나노 다이아몬드는 물, 알코올 및 다른 친수성 용매와 잘 섞이며, 오일, 연료 및 고분자와 같은 소수성 용매와도 혼합성이 매우 좋은 편이다. 이런 특성은 친수성 용매나 광유 등에 첨가제로서 사용이 가능하여 윤활기능을 향상시킨다.
○ 나노 다이아몬드는 차츰 그 구조와 독특한 성질이 파악되면서 실용화에 대한 무한한 기대를 갖게 한다. 앞으로 나노 다이아몬드의 특성은 구조재를 비롯해 마모가 많은 자동차엔진 등 부재, 강도가 요구되는 항공기체 등 분야에 활발한 응용이 예상되며 특히 친수성과 큰 표면적, 낮은 반응성 및 생체친화성 등 특유의 성질은 윤활능력과 관련해서 생체 의료분야에도 다양하게 쓰이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 나노소재의 활용영역이 급격히 확산되면서 국제적인 경쟁 또한 본격화되고 있다. 나노과학과 나노기술에 있어 특히 나노 다이아몬드의 기여가 눈부시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나노기술 선진화와 산업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Shigeyuki Mori,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29(6)
- 잡지명
- 機能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34
- 분석자
- 김*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