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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은 2025년 세계 가솔린 수요의 5%를 에탄올로 대체할 수 있을까

전문가 제언
○ 세계가 소비하고 있는 기초에너지의 83% 이상이 화석연료인 것으로 산출되었으며 그 양의 57.7%가 수송부문에서 사용되었다. 이의 화석연료는 GHG(온실가스)를 포함하여 대기 중에 막대한 공해를 일으키고 있다. 인류에게 공급하는 에너지로서 화석연료의 비효율적인 사용은 지난 세기를 거치면서 에너지 절감을 하도록 하였다.

○ 잘 알려져 있는 2010년에 시작될지 모르는 “피크오일”과 같은 현상은 이미 세계의 오일생산을 감소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현실은 가격인상 과 도전적인 경쟁에 의해 앞으로 에너지 위기를 고려한 정부의 간섭을 불러오게 하였다. 그리고 에너지 값이 싼 시대는 오래 지속될 수 없다는 것에 모두가 동의하고 있다.

○ 바이오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가솔린과 석유디젤을 능가하는 친환경적인 연료라는 점이다. 디젤연료로서 바이오디젤 장점은 운송이 용이하고, 재생가능하고, 높은 연소효율, 낮은 유황과 방향족 함유, 높은 세탄 넘버 및 높은 바이오분해라 할 수 있다. 바이오디젤의 주된 이점은 실질적으로 지역에서 생산할 수 있으므로 수입 석유 의존경제를 완화시키는 잠재력이 있다.

○ 세계 가솔린 소비는 2005년에 1.2조 리터로 추정되었다. EIA로부터의 연간 에너지 전망 베이스로는 가솔린 소비가 2025년에 1.7조 리터까지 46%가 증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의 연구에서는 브라질이 기대되는 세계 수요의 5%를 공급할 것으로 추정하였다. 또한 브라질은 이의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1,020억 리터를 생산해야하고 엔진 효율도 증대시켜야 한다.

○ 이 글의 전략에서 대량의 바이오연료를 생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또한 환경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막대한 가솔린 사용량을 대체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전략도 주의 깊게 전개하고 특히 농업에서는 잠재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환경적 충격을 감소하도록 실현하며 시나리오에는 브라질 사탕수수-유도 에탄올의 생산 증대와 사용에 대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
저자
Rogerio CezardeCerqueira Leit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34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55~661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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