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의 포인트 프로그램 및 전자현금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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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인트 프로그램은 상점을 방문한 고객에게 상점 방문빈도와 상품구입 금액에 따라 포인트를 발행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여객항공회사가 이 포인트 프로그램을 처음으로 도입하였으나 기업과 상점에서도 고객관리의 도구로 활용하고 소매업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 포인트 프로그램은 다양한 업종과 다양한 기업 및 쇼핑몰에서 다양한 포인트 카드가 발행되고 있다. 최근에 일본 노무라 종합연구소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축적한 포인트는 슈퍼 계열 43.3%, 휴대전화 회사 42.7%, 가전제품이 있는 판매점 42.2% 순으로 나타났다.
○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발행한 2005년도 포인트 총 발행액은 4500억 엔(약 5조 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개인 소비량의 약 15%에 해당하는 소비에 대하여 포인트가 부여되고 있다는 것이다.
○ 전자현금(digital cash)은 현금을 현금과 동일한 가치를 갖는 전자 데이터로 변환시킨 것으로, 전자적으로 결제하는 기법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다. 전자현금은 은행권과 같은 공적 통화가 아니고 포인트와 같은 종류의 기업 통화에 해당된다.
○ 전자현금이 최근에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다. 그 요인은 전자현금을 사용하는 장소가 증가하고, 전자현금을 사용하는 사람이 증가하였으며, 전자현금 자체에 포인트 프로그램이 도입되었기 때문으로 평가된다.
○ 전자현금과 직접 관련되지 않는 포인트를 전자현금으로 교환하고 현금으로 환금하는 인터넷 사이트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많은 이용자가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를 갖고 전자현금을 현금으로 환금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인트 프로그램과 전자현금의 상생관계 형성에 따라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Hiroshi TSUCHIY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8
- 권(호)
- 28(5)
- 잡지명
- 電氣設備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37~341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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