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사이클용 자동변속기의 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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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의 모터사이클 시장은 연간 13만 6,000대 수준이지만 레저용은 5,000대~6,000대에 불과하다. IMF 이전 국내 모터사이클 시장의 규모는 30만대였으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지속적으로 위축돼 절반 수준으로 축소된 상태로 최근 6~7년간 연간 10만대~15만대 수준에 머물고 있다.
○ HMT(hydraulic mechanical transmission)는 HST(유압식 무단변속장치)의 뛰어난 조작성과 유성기어의 뛰어난 전달효율의 양쪽의 장점만을 더하여 탄생한 변속기로 작업 시와 이동 시 정지상태에서 최고속도까지 충격 없이 변속이 가능하다. 더욱이 항상 최적의 작업속도를 선택할 수 있기에 엔진의 출력을 낭비하지 않고 사용하여 연료비 절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록업 클러치(lockup clutch)는 토크 컨버터 클러치(torque converter clutch)가 엔진(engine)과 미션(mission)을 슬립 없이 다이렉트(direct)로 1:1 맞물리는 장치로 정속 주행이 가능한 조건에서 유압에 의해 손실되던 동력을 100% 전달한다. 액셀러레이터 페달(accelerator pedal)을 약 1/3 정도로 일정하게 밟고 있는 상태로 정속 운전하여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고속도로 주행 시, 연비향상에 도움이 된다.
○ HFT(human friendly transmission)는 차제가 작은 이륜차에 알맞도록 가볍고 콤팩트(compact)하며 스쿠터의 V벨트식 자동과 달리 자동변속유닛을 엔진의 크랭크 케이스(crank case) 안에 넣을 수 있어 차체 레이아웃 자유도를 높이고, 무게중심 또한 집중되기 때문에 운동성능 확보에도 효과적이다.
○ 일본의 혼다(honda motor company)는 최근 자동차의 레전드(legends)에 비견될 만한 혼다(honda) 기술력의 진수를 보여주는 독자적인 기술인 유압기계식 무단변속기인 HFT가 탑재되어 있는 세계 최초 자동 오토바이(DN-01)를 일본과 유럽에 이어 한국에 출시, 스포티함을 최대한 강조하면서도 초보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모터사이클을 판매하고 있다.
- 저자
- Yoshihiro Yoshi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8
- 권(호)
- 62(9)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92~98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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