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전기동력기술의 현황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1997년 말 일본에서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보급된 이래로 10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150만대 이상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보급되었다는 사실은 자동차의 전기동력화를 통한 자동차 문명의 변혁이 시작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 이 자료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보급과 연료전지 자동차의 기술개발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일본의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와 자동차 개발기관의 전문가들이 자동차의 전기동력화 현황과 장래 전망에 대하여 기술한 보고서이다.
○ 우리나라의 LG화학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양산체제 구축에 착수하였으며, 삼성 SDI는 독일의 세계적 자동차부품 개발기업인 Bosch와 협력하고 있는 등 자동차용 이차전지 분야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 우리나라 정부도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보급을 위해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등 구체적인 정책을 펴기 시작하였으나 이는 완성차 제조업체의 기술력을 키우겠다는 좁은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보인다.
○ 미국의 경우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에너지원 다양화를 통한 에너지안보의 확보라는 관점에서 차세대 자동차에 접근하고 있으며 제조업체의 국적을 구별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미국도 한편으로는 자국 내 자동차업체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막대한 개발자금을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 우리나라는 국민 모두가 환경친화형 자동차를 선호하고 있으므로 정부는 이를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속히 시행해야 하며, 이를 통하여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화석연료 의존도를 감소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여기서 추가로 생각해볼 수 있는 점은 개별기업의 이익을 위한 정책적 지원은 지속 가능한 국제경쟁력 확보에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 저자
- Y. Ujii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9
- 권(호)
- 63(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0~45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