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림압출에 의한 대변형가공특성과 결정립미세화
- 전문가 제언
-
○ 고가의 합금원소를 첨가하지 않고 강도와 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서 재결정, 상변태, 강가공 등의 결정립미세화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고온가공에서는 변형에 의한 동적재결정으로 변형속도가 클수록 결정립은 미세해진다. 또 저온가공에서는 전위의 재배열에 의하여 미세한 결정립이 형성되고, 냉간가공에서는 가공량을 크게 한 후 열처리에 의하여 미세한 재결정립을 얻는다.
○ 압연, 단조, 압출과 같은 종래의 가공방법에서는 치수가 변하므로 가공량에는 한계가 있다. 압연의 경우 두께를 1/100로 변형해도 상당변형량(equivalent strain)은 최대 5.2 정도에 불과하여 가공으로 달성가능한 결정립은 수㎛이 한계이다. 변형량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변형가공법으로 ECAP법, HPT법, MDF법, ARB법, TE법 등이 있으며 이들 방법에서는 형상 변화가 없으므로 원리적으로는 변형량을 무한대로 할 수 있다.
○ 본 보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비틀림압출(EMT: Extrusion with Monotonic Torsion)법도 형상불변형 가공법의 하나로서 비틀림가공과 동시에 압출부하를 가함으로써 단시간에 거대변형을 부여할 수 있다. 또 압출 시에 높은 정수압이 걸리기 때문에 파괴가 일어나지 않으며 한 번의 통과로 큰 소성변형을 줄 수 있다. 회전에 의한 전단변형으로 강가공하는 방법에는 EMT법 이외에도 HPT(High Pressure Torsion)법, TE(Twist Extrusion)법, CTP(Compressive Torsion Process)법 등이 개발되어 있다.
○ 최근에는 구조재료뿐만 아니라 미세가공의 분야에서도 가공정밀도를 높이기 위하여 초미세결정립을 갖는 재료가 요구되고 있으며 분말성형의 분야에서도 기계적합금화법과 같이 미세조직을 갖는 분말고형화방법이 검토되고 있다. EMT법은 이와 같은 목적에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실용화를 위하여서는 대구경재료의 적용성, 압출다이의 안정성, 생산성 등에 관한 검증이 요망된다.
- 저자
- S. Mizunum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50(578)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86~191
- 분석자
- 심*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