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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고온크리프특성이 우수한 다이캐스팅용 Mg-Al-Ca-Sn계 합금의 개발

전문가 제언
○ 마그네슘은 구조용 금속재료 중에서 비강도(단위중량당 강도)가 가장 크고 비중은 1.74로 철강의 약 1/4, 알루미늄의 약 2/3에 불과하여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구조설계에는 매우 적합한 재료이다. 최근 자동차 배출가스의 CO2 저감화가 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자동차부품에 마그네슘합금의 적용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 경량구조재로서 마그네슘합금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용도확대가 지체되어 온 것은 ①알루미늄이나 철강 재료에 비하여 가격이 비싼 점, ②결정구조가 조밀6방정이기 때문에 슬립 면이 제한되어 실온근방에서 가공이 곤란한 점, ③내열성이 취약하여 사용온도의 한계가 150℃에 불과하여 용도가 제한되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 자동차의 엔진관련 부품으로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는 실린더블록, 오일 팬, 크랭크케이스, 흡입다기관(intake manifold) 등에 적용을 위해서는 내고온 특성이 요구된다. 고온용 마그네슘합금으로는 Mg-Al-Si계(AS21, AS41), Mg-Al-RE계(AE41, AE42) 등 내고온 크리프성이 우수한 합금이 개발되어 있으나 합금에 따라 주조성, 입계균열, 금형소착 등의 결점을 갖고 있다.

○ 본 보고에서 소개하고 있는 내열합금은 종래의 Mg-Al-Ca계 합금을 개량한 것으로 Ca를 0.9%에서 1.7%로 증가시켜 내고온 크리프특성을 개선시키고 Ca로 인한 입계균열의 발생을 Sn의 첨가로 방지하고 있다. 즉 입계에 석출한 Al2Ca가 입계슬립을 억제하고 Sn-Ca계 화합물의 분산강화가 내크리프특성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 합금조성은 Mg-4.5%Al-1.7%Ca-0.9%Sn으로 고가의 원소를 함유하지 않으므로 기존의 내열 Mg합금보다 가격적으로 유리하다. 또 실용제품의 제조시험으로부터 평가한 주조성은 AZ91D보다는 떨어지나 AM60B와 동등한 것으로 검증되어 실용화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실용합금으로 고온 환경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고온강도, 피로수명, 고온경도 등에 관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확보가 요망된다.
저자
Hiroyuki O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81(5)
잡지명
鑄造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43~248
분석자
심*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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