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교된 이미지 층을 가진 프리즘 형태의 재귀반사소재의 제조 방법
- 전문가 제언
-
○ 재귀반사소재는 빛을 반사시켜 입사광과 평행한 방향으로 반사시키는 소재이다. 재귀반사를 일으키는 반사체는 유리 혹은 플라스틱을 이용하여 구슬모양 혹은 프리즘모양으로 굴절률이 큰 물질을(굴절률 2) 이용하여 빛을 전반사시킨다. 재귀반사시트는 딱딱한 것과 유연한 타입이 있다. 종류로는 재귀반사 종이, 테이프, 의복용 원단, 시트 등이 있다.
○ 재귀반사소재는 교통표지판 등 교통안전을 위해 많이 사용되며 의류, 광고판, 등 응용범위가 넓다.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하여 프리즘타입의 레이저 재귀반사장치 설치하여 지구와의 거리, 달의 자전 및 공전속도측정 하기도 하였다. Tachi교수는 재귀반사소재를 이용하여 물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장치를 개발하기도 했다. 프로젝터용 스크린에 재귀반사소재를 사용하는 등 향후 디스플레이분야에 응용도 기대된다.
○ 본 발명은 종래 상용화된 재귀반사소재를 좀 더 유연하게 하는 방법으로 몸체 층의 탄성률을 프리즘광학 층보다 낮게 하는 것과 내 오염성 등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 층을 이소시아네이트 화합물을 이용하여 가교시키는 데 특징이 있다.
○ 본 발명의 아이디어는 고분자화학자이면 누구나 생각해 낼 수 있는 아이디어이다. 아이디어가 간단하다고 중요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에서처럼 유연성이 있는 재귀반사소재를 개발하고자할 때 몸체 층의 탄성률은 낮아야 하고 광학프리즘은 반사광의 휘도, 반사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 탄성률이 높아야한다. 실제 물건을 만들면 모두 본 발명의 청구범위에 들어갈 가능성이 많은 매우 잘 작성한 특허의 예이다.
○ 국내에서도 재귀반사 원단, 테이프 등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되고 다양한 용도에 응용되고 있다. 재귀반사물질인 구슬 및 마이크로프리즘(큐브코너)도 국내에서 자체 개발하여 생산 중에 있다. 마이크로프리즘(큐브코너)의 경우 도로교통표지판 용 점착시트 생산 등에 사용되고 있다. 광고소재 등으로 응용범위와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재귀반사물질의 새로운 용도를 예를 들면 다양한 용도의 백라이트 시스템의 반사판 등에 대한 응용개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저자
- 3M Innovative Properties Compan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12016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4
- 분석자
- 박*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