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의 발전
- 전문가 제언
-
○ LED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조명, IT 분야, 로봇과의 융합, 건강센터, 헬스클럽 및 병원 등의 긴장을 완화하는 컬러 테라피 등 다양한 산업과 관련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세계 조명시장 규모가 2010년께 2000억 달러에 이르고, 그 가운데 20%가량은 LED 조명이 차지한다는 발표가 있다. 국내 LED 조명업체는 250여 업체가 있으나 82%가 5인 미만의 영세업체이고, 제품 양산능력의 경우 일본을 100으로 보면 대만은 80, 한국은 60 수준이다. 시장 또한 아직 초보적인 수준이다.
○ 세계 LED 업계는 특허권을 가진 5~6개 업체가 기술 주도권을 쥐고 다른 업체의 진입을 견제하고 있다. 세계 LED 시장에서 ‘빅5’ 업체 중 Nichia, Toyota, Kosei를 보유한 일본은 선도업체 간의 크로스라이선스 체결로 ‘특허 그물’을 만들어 후발주자의 진입을 막고 있다. 그런 만큼 뒤늦게 LED 사업에 뛰어든 한국은 원천기술과 독창적인 응용기술 개발에 힘을 기울여 기술격차를 줄여나가야 실속 있는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필립스 부사장은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이 혁신적인 솔루션이라고 하면서도, 가로등처럼 밝은 조명이 필요한 장소에는 기존 조명에서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이 훨씬 적합하다고 했다. 이는 LED 조명 보급에 ‘속도조절’이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우리도 저인망식 연구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효율적 연구개발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된다
- 저자
- Kanji Band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8
- 권(호)
- 92(6)
- 잡지명
- 照明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1~306
- 분석자
- 이*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