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도네시아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토양침식과 슬러지 관리

전문가 제언
○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인구증가, 공업발전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폐기물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수분이 높은 슬러지를 열분해, 혐기성소화에 의해 에너지로 사용하든가 퇴비화 등 완벽한 처리를 지향하고 있다.

? 그러나 후진국에서는 하수 또는 산업폐수에서 발생하는 활성슬러지를 토양에 살포하기 때문에 빗물 등에 의해 하천으로 유입된다. 이 슬러지는 유실된 토양과 함께 생태계 파괴는 물론 댐과 같은 공공시설의 유지관리를 어렵게 하고 있다.

○ 우리 정부에서도 이러한 슬러지를 매립하였으나 매립장 수명단축과 함께 유지관리상의 문제로 해양투기를 허가하였다. 그러나 런던협약에 의해 2010년부터 해양투기가 금지됨에 따라 소각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전환되었다.

- 폐기물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원 순환형 사회건설이므로 액상 슬러지도 하나의 자원으로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단순한 소각처리보다 퇴비화 또는 혐기성 소화, 열분해에 의한 연료화를 우선해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

○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개발도상국에서는 임산자원의 개발과 경지확보를 위해 벌목이 확대되고 있으므로 액상 슬러지 외에 침식된 토양이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 본 원고에서는 이러한 슬러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 슬러지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며 여기에는 중앙정부는 물론 지자체, 민간단체 및 이해 당사자가 참가하여야 하고 우선적으로 문제의식을 전파하기 위한 대대적인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한다.
저자
M.A. Fulazzaky, A.H.A. Gan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90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387~2392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