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파이버를 이용한 최소 침습 의료용 마이크로 디바이스
- 전문가 제언
-
○ 최근에 신체를 크게 절개하지 않고도 내시경이나 카테터 등의 작은 기구를 체내에 삽입하여 검사나 치료를 하는 최소 침습 의료 기술이 성행하고 있다. 혈관이나 신체 내에 사용되는 의료기기에는 신체 내의 이미지를 얻기 위한 파이버스코프나, 레이저 치료를 위해 레이저 에너지를 체내에 운반하는 목적에 광파이버가 이용되고 있다.
○ 이러한 기술은 광과 MEMS기술에 의해 발전되고 있으며, 많은 요소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그 기초에는 반도체 기술, 마이크로 머시닝 기술, 광 실장기술 등이 있으며, 이들 몇 가지를 조합하여 특정 용도에 적합한 디바이스와 시스템이 구성되고 있다.
○ 이 문헌은 최소 침습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혈압 측정용 센서, 초음파 센서와 레이저 치료용 마이크로 스캐너 및 광파이버를 이용한 세경 내시경 개발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 체내 검사 및 치료용 마이크로 센서로서 극세경 광파이버 압력 센서, 혈관 내의 초음파 영상기, 3차원 위치검출 센서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또한 광파이버 1본을 전자(電磁) 진동시켜 세경에서도 광학적 관찰을 하는 내시경을 개발하였다. 이것을 OCT(광간섭 단층촬상법)와 조합하면, 3차원 조직영상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세경이면서 해상도가 좋은 내시경과 레이저 치료용 스캐너를 결합하면 정밀한 치료를 할 수 있는 의료기기가 실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최근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수명이 연장되면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의료산업도 점차 장치 의존형으로 진행되어, 첨단의료 기기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의료기기는 의료영상기기, 신체 신호계측기기 등의 진단 기기와 레이저, 초음파,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기기 등 다양하다. 국내에서 일부 장비는 국산화하여 수출도 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수준은 미약한 편이다. 광학 및 마이크로 기술을 조합하여 새로운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일은 계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 저자
- Yoichi Hag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24(1)
- 잡지명
- ニュ-ガラス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8~34
- 분석자
- 김*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