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과 생태학의 통합골격
- 전문가 제언
-
○ 미생물을 포함한 모든 동식물의 생태계는 그들 생존에 필요한 적절한 영양공급 없이는 형성될 수 없어서 최근에는 영양과 생태학을 결합하여 결과를 도출하려는 노력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되고 있어 생물학과 특히 환경생태학에서는 이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 뉴질랜드 Massey 대학교 D. Raubenheimer 교수 연구팀은 최근의 이러한 움직임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검토된 각종 골격의 모델에 대한 장단점 검토와 함께 향후 연구방향이 될 수 있는 이 연구팀의 의견도 피력함으로써 관련 연구자들에게는 훌륭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최적채집이론(OFT: Optimal Foraging Theory), 전형적인 곤충영양생태학(CINE: Classical Insect Nutritional Ecology), 기하학적 골격(Geo- metric Framework), 생태화학량론(Ecological Stoichiometry) 등이 생태학과 영양학 연구의 주요 골격으로 활용되고 있지만 이들 모델의 주요 파라미터를 통합하거나 세분하는 등 일련의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특히 최근에는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지구온난화가 크게 이슈가 되고 있어서 생태계와 영양관계의 먹이사슬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어 단순한 영양학과 생태학의 접목으로 끝날 사안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 본고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에 추구하던 각 연구 분야나 최종 연구목표는 항상 수정되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의 자연환경을 안전하게 보전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일 것이다.
- 저자
- D. Raubenheimer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23(1)
- 잡지명
- Functional Ec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16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