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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ITS의 연구

전문가 제언
○ 2007년 11월 30일 일본 Tokyo Akihabara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제3회 ‘한일 공동 유비쿼터스 컴퓨팅 심포지엄(KJUS 2007)'에서 일본 KDDI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5년에 시작한 유비쿼터스 ITS R&D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금은 NICT(Nationa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에서 출연(donation)했으며, Fujitsu, Denso, Toyota IT 센터, ATR(Advance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International), NHK, KDDI로 구성된 연구반이 조직되었다.

○ 이 연구 프로젝트의 구성은 차차 간 및 노차 간의 통신, 차세대 텔레매틱스 개발, 디지털 지형 방송을 이용한 교통정보 시스템 등이다. 차량 간 및 도로와의 통신은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이나 도로 상황을 사전에 인식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 차세대 텔레매틱스는 다양한 터미널과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의 연계를 통해(예; 탑승자의 핸드폰과 택시 안의 비디오폰 간의 연결) 끊임없는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디지털 지형 방송을 이용한 교통정보 시스템은 디지털 지형정보와 ITS과 관련된 정보를 통합해서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 국토해양부 및 ITS Korea에 따르면 2010년 10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2010 부산 ITS 세계대회’를 연다고 한다. 이번 행사는 ‘ITS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사회’를 주제로 80개국에서 6만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우리나라 유비쿼터스의 앞선 기술을 세계에 널리 알릴 기회로 삼고 해운대 일대를 칩이 내장된 각종 단말기를 통해 교통과 관련한 지능형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U-T ZONE(유비쿼터스 트래픽 존)’을 만드는 한편 광안대교 교량유지관리 센터, 버스 정보안내 시스템, U-PORT 시스템, 부산 교통정보 센터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유비쿼터스 ITS 시스템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저자
Mitsuo Nohara, Yosuke Endo, Tetsuo Horimatsu, Hideaki Nanba, Kota Mase, Sadao Oban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63(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5~51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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