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ITS의 연구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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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년 11월 30일 일본 Tokyo Akihabara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제3회 ‘한일 공동 유비쿼터스 컴퓨팅 심포지엄(KJUS 2007)'에서 일본 KDDI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05년에 시작한 유비쿼터스 ITS R&D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기금은 NICT(National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에서 출연(donation)했으며, Fujitsu, Denso, Toyota IT 센터, ATR(Advanced Telecommunication Research Institute International), NHK, KDDI로 구성된 연구반이 조직되었다.
○ 이 연구 프로젝트의 구성은 차차 간 및 노차 간의 통신, 차세대 텔레매틱스 개발, 디지털 지형 방송을 이용한 교통정보 시스템 등이다. 차량 간 및 도로와의 통신은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이나 도로 상황을 사전에 인식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 차세대 텔레매틱스는 다양한 터미널과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의 연계를 통해(예; 탑승자의 핸드폰과 택시 안의 비디오폰 간의 연결) 끊임없는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디지털 지형 방송을 이용한 교통정보 시스템은 디지털 지형정보와 ITS과 관련된 정보를 통합해서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 국토해양부 및 ITS Korea에 따르면 2010년 10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2010 부산 ITS 세계대회’를 연다고 한다. 이번 행사는 ‘ITS를 활용한 유비쿼터스 사회’를 주제로 80개국에서 6만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우리나라 유비쿼터스의 앞선 기술을 세계에 널리 알릴 기회로 삼고 해운대 일대를 칩이 내장된 각종 단말기를 통해 교통과 관련한 지능형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U-T ZONE(유비쿼터스 트래픽 존)’을 만드는 한편 광안대교 교량유지관리 센터, 버스 정보안내 시스템, U-PORT 시스템, 부산 교통정보 센터 등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유비쿼터스 ITS 시스템을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저자
- Mitsuo Nohara, Yosuke Endo, Tetsuo Horimatsu, Hideaki Nanba, Kota Mase, Sadao Oban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63(2)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5~51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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