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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전문가 제언
○ 세계의 ITS 활동은 1993년부터는 국제표준화기구(ISO/TC204), 1994년부터는 ITS 세계회의가 개최되면서 정보교환과 협력관계가 한층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2008년 11월 6일에는 미국 New York에서 제15회 ITS 세계회의가 개최되었다. 각국의 ITS 추진 조직으로는 미국이 ITS America, 유럽이 ERTICO, 일본은 ITS Japan이 있으며 이들 3개국은 ITS 세계회의를 포함하여 ITS에 관한 협력각서를 체결하였다.

? 아시아 태평양 지역 11개국의 ITS 추진 조직은 ITS 협력각서를 체결하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 ITS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제1회는 1996년 일본 Tokyo에서 개최하였고, 2008년 7월에는 제9회 포럼이 Singapore에서 개최되었다. 2009년 7월에는 제10회 포럼이 태국의 Bangkok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도로교통의 발달은 인간생활에 편리함과 경제적인 풍요로움을 가져다 주었다. 그 반면에 사고나 정체, 환경문제 등이 커다란 문제가 되고 있다. IT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교통의 안전성 향상, 원활한 기능향상 및 환경개선 등을 통하여 쾌적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고 있다.

? ITS Japan의 경우 1995년 기준으로 30년 후의 목표로 ①교통사고 건수를 절반으로 감소 ②교통정체 해소, ③환경개선을 위해 자동차연료 소비량과 CO2를 각각 15% 삭감하고 도심에서의 NOx를 약 30% 삭감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ITS 추진은 1997년 ‘국가 ITS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핵심기반 기술연구가 시작되어 왔으나, 핵심적인 공유기반에 대한 연구가 관련 부처 간 협의 없이 진행되면서 체계적인 연구개발 사업이 정립되지 않아 이에 따른 중복투자 등의 문제점이 노출되곤 하였다. 그러나 최근 ETCS, 텔레매틱스 서비스, 차량항법장치, 위치기반 서비스, 교통카드, 물류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ITS 서비스 및 시스템들이 개발되면서 지자체 중심으로 활기를 띠고 있어 ITS 시장 확대와 더불어 민간부문의 참여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Kohei Koide, Kentaro Saka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63(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11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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