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입자필터의 최근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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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젤 엔진 차량은 뛰어난 연비에도 불구하고 매연과 NOx의 발생으로 배기가스 규제가 휘발유 엔진 차량 규제기준까지 상향 조정되고 있다. 즉, 유럽이사회는 2009년부터 Euro-5(PM은 디젤/휘발유가 각각 5/5 ㎎/㎞, NOx는 180/60㎎/㎞)를 적용하고, 2014년부터는 Euro-6(PM은 디젤/휘발유가 각각 5/5㎎/㎞, NOx 는 80/60㎎/㎞)의 적용을 승인하였다.
○ 특히 디젤 차량의 매연제거를 위한 산화촉매는 최대 산화온도가 350℃까지 개발되었으나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온도가 250~350℃이므로 더 낮은 온도에서 작동 가능한 촉매가 개발되어야 한다.
○ 또한 NOx의 제거를 위해서 암모니아를 이용해서 350~400℃에서 선택적 환원반응으로 제거하고 있으나 배기가스의 온도를 올리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다.
○ 이 글은 디젤 배기가스에서 매연의 미세분진(PM)과 NOx를 줄이기 위한 배기 후처리기술에 대한 개발현황을 소개하면서 DPF 시스템과 산화촉매 또는 선택적 환원장치(SCR)를 복합 운용하는 기술개발의 추이를 보여준다.
○ 우리나라도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하여 2009년부터 저공해 자동차의 배출허용기준을 유럽기준에 맞추기로 하고 현재 Euro-5 수준으로 유도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저온촉매의 개발을 위해서 나노 입자를 이용하여 금속기판 피복기술을 개발 중이며 NOx를 25~250℃의 저온에서 흡장시켜 환원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 그러나 촉매개발에서는 초미세 분진이나 유황에 의한 피독 문제가 주요난관으로서 초미세 분진과 흡장 NOx를 동시에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한 복합처리시스템과 함께 EGR 전자제어도 병행하는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 저자
- Keizo SAI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24(1)
- 잡지명
- エアロゾル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8~23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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