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변화 생태계에서 토양 탄소역학 조절자로서 균근균의 위장 분해
- 전문가 제언
-
○ 우리 생태계는 고등 동식물을 비롯하여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토양의 이화학성과 보조를 맞추면서 놀라울 정도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더욱이 미생물과 토양 중 탄소화합물 및 생태계 간의 관계를 심도 있게 관찰하면 아직도 우리가 미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이 속속 발견되고 있다.
○ 미국 California 대학 Irvine 캠퍼스 Talbot 연구팀은 글로벌 변화하의 생태계에서 토양 탄소 운동역학을 조절하는 균근균(mycorrhizal fungi) 기능과 역할을 본고를 통하여 소개하면서 이들이 제시한 3가지 가설 메커니즘도 소개하고 있다.
? 토양에 서식하는 각종 미생물 종류와 그 분류군도 매우 다양하지만 균근균이 크게 주목받는 것은 토양 유기물 분해에 깊이 관여하면서 글로벌 변화와 같은 외부환경에도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이 있어 토양 탄소균형이나 분해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 본 연구팀이 제시한 탄소균형에 기여하는 3가지 가설의 메커니즘은 기주식물로부터 광합성 산물의 공급이 적거나 이용이 불가하면 토양 유기탄소를 대체 탄소로 분해한다는 것이다.
? 또한 동시분해자일 가능성으로 토양 탄소를 양분으로 채취하기 위한 분해 메커니즘이며, 점화효과(Priming Effect)로 식물 광합성 산물 일부가 균근 뿌리에 축적되면 토양 탄소를 분해한다는 것으로 모든 가설이 설득력이 있어 향후 학계반응이 주목되는 사항이다.
○ 우리가 본 연구에 주목해야 할 것은 글로벌 환경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미생물계에서는 인간이 피부로 느끼는 변화보다 수천~수만 배로 예민할 수 있어 이들을 기본적으로 보전해야 우리가 추구하는 자연환경도 보전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J. M. Talbot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8
- 권(호)
- 22(6)
- 잡지명
- Functional Ec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55~963
- 분석자
- 한*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