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연료전지의 접속재용 금속기지재 복합재료 및 제조방법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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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PCT 특허는 현재 연료전지의 접속재로 사용하고 있는 스테인리스강은 무게가 무거워 비행장비에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보다 가벼운 금속기지재 복합재료 소재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 이 특허에서 소개하는 새로운 접속재 소재는 구리기지에 몰리브덴 강화섬유가 한 방향으로 배열된 판으로, 두 판을 90°로 붙이고 각 판에 강화섬유 방향으로 채널을 만들어 접속재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 복합재료는 연성이 매우 좋아 얇게 만들 수 있어 결과적으로 스테인리스강보다 상당히 가벼운 접속재가 된다.
○ 이 특허에서는 몰리브덴 단섬유가 구리 기지재에 균일하게 분포된 금속 복합재료 제조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핵심은 급랭에 의한 몰리브덴의 핵을 생성시키는 것으로 다른 금속 복합재료 제조에 응용 가능할 것이다.
○ 금속기지재 구리의 산화를 막기 위하여 내산화막으로 고가의 Rh, Ir을 입히는데, 이에 대한 경제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 소재가 경제성이 있기 위해서는 적합한 내산화막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 내산화 목적으로 Rh, Ir 같은 고가의 귀금속을 코팅하는 대신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 접속재의 표면 코팅물질로 연구?사용되고 있는 LSM(Sr doped LaMnO3), LSC(Sr doped LaCoO3), LSCF(La0.6Sr0.4 Fe0.81Co0.2O3-δ)의 세라믹 물질을 CVD, Spray pyrolysis 등으로 코팅하는 표면코팅기술을 개발 연구하는 것을 권장한다.
- 저자
- Boeing.Co.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1799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3
- 분석자
- 임*란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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