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비소 오염 토양과 지하수의 바이오 처리

전문가 제언
○ 생물학적 처리 방법은 물리, 화학적 처리 방법에 비해, 일반적으로 처리비용이 저렴하고 폐기물의 발생량도 저감되며 발생되는 폐기물도 안정하고 독성이 낮다는 이점이 있다.

○ 비소는 금속에 속하지 않지만, 속성이 금속과 유사해서 준금속으로 분류되고 있다. WHO를 비롯해서 선진국에서는 음료수의 비소 농도도 기준을 10㎍/ℓ 이하로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으나, 국내 기준은 50㎍/ℓ 이하이므로 기준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 비소는 암을 유발하고, 섭취량이 많으면 생명에도 지장을 준다. 무기비소는 일반적으로 3가의 아비산염과 5가의 비산염으로 존재하나, 3가 비소의 독성이 더 높다.

- 상수도 수원에 3가 비소가 존재할 경우에는 독성 저감 및 응집성 개선을 위해 폭기시키고, 이후에 RO 등에 의해 5가 비소를 제거한다.

- 토양과 지하수 처리를 위한 생물정화 또는 식물정화는 맛과 냄새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돗물 처리에는 적용할 수 없다.

○ 이 원고에서는 비소 제거를 위해 미생물정화와 식물정화를 소개하고 있다. 미생물정화는 자체 흡착 또는 섭취 외에 미생물에 의해 생성되는 금속수화물의 공침이 포함되고, 식물정화에는 과축적, 식물추출 등이 포함된다.

○ 현재까지 비소를 제거하는 방법은 금속수화물에 의한 공침, 흡착제 사용 그리고 분리막 등이 제시되어 왔지만, 이 경우에도 격리된 비소를 처리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그러므로 생물정화에 의해 처리된 비소를 최종 처분하기 위해서는 시멘트, 석회 등으로 격리시켜 불용화시킬 필요가 있다. 참고로 비소화합물은 고온에서 승화하기 때문에 소각 처리가 불가능하다.
저자
S. Wang, X. Zha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9
권(호)
90
잡지명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367~2376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