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마케팅을 위한 웹 마이닝 응용
- 전문가 제언
-
○ 과거 대부분의 온라인 서점은 기존 고객의 데이터베이스에 토대를 두고 상품을 팔고 서비스를 한다. 일 대 전부 방식으로 무작위로 광고메일을 보낼 경우 잠재 고객은 스팸성 메일로 간주하여 열어 보기보다는 삭제하려고 한다. 효과적인 이메일이 되려면 이메일의 키노트가 잠재 고객에게 유익하리라는 희망을 심어주어야 한다. 또한 이메일의 콘텐츠도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처럼 고객에게 그들의 관심과 전문지식에 맞추어 광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웹 마이닝을 응용할 것을 제안한다. 웹 마이닝을 응용하여 기존 고객의 배경 정보나 거래 기록 없이도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다.
○ 웹 마이닝은 웹으로부터 어떤 패턴을 인지하기 위하여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응용한다. 웹상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가지고 전통적인 데이터 마이닝의 방법과 기술로 모은 정보를 통합하는 것이 웹 마이닝이다. 웹 마이닝을 통해 모은 정보는 연속패턴에 대한 클러스터링과 분류?연관?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평가한다.
○ 사용자가 웹상에서 거래를 할 때 기록된 사용자의 이용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연관 분석을 할 경우, 그 분석 결과를 가지고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맞춰주기 위한 웹사이트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웹 마이너는 이에 필요한 데이터를 검색?수집하기 위해 소정의 의도에 부합하는 이름이나 용어를 미리 설정해 놓고 접근해야 한다. 데이터 마이닝과 달리 웹 마이닝을 위해 딱 짜 맞춰진 유용한 정보는 존재하지 않는다.
○ 웹 마이닝 응용에서는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도출한 정보에 대해 연관 분석과 계층적 클러스터 분석을 할 수 있다. 후자의 방법이 계통수상에서 명료성을 얻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서 원하는 바의 정보생성에 신뢰성을 높인다. 클러스터 분석의 주요 목적은 각 오브젝트가 클러스터 안에서 다른 오브젝트들과 아주 유사해질 수 있도록 오브젝트를 분류하는 것이다. 오브젝트의 결과적 클러스터는 클러스터 안에서는 높은 내적 동질성을, 클러스터 사이에는 높은 외적 이질성을 보여 주어야 한다.
- 저자
- I-Cheng Yeh,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36
- 잡지명
-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1249~11256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