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흡착제에 의한 염료제거
- 전문가 제언
-
○ 일반적인 물리, 화학적 그리고 생물학적 처리로 제거할 수 없는 난분해성 성분을 처리하기 위한 방법 중에서 흡착은 예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왔다. 난분해성 물질에는 이 원고에서 제시하는 중금속, 다이옥신, 살충제, 염소화 탄화수소, 염료 외에 비소, 착이온 등이 흡착으로 제거된다.
○ 염도만 조정되면, 물리, 화학적 처리와 생물학적 처리에 의해 대부분의 염료폐수를 적정하게 처리할 수 있지만, 반응성염료는 그 분자구조 때문에 흡착 또는 정밀여과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 섬유공장의 염색폐수는 그 농도가 염료공장보다 낮지만, 호발과정에서 배출되는 폴리비닐알코올의 수소결합 때문에 일반적인 처리방법으로 처리할 수 없으므로 흡착 등 3차 처리가 필요하다.
○ 국내에서도 다양한 원료와 다양한 성능의 활성탄이 제조되고 있다. 이 원고에서도 지적하고 있지만, 활성탄의 가격이 높고 재생비용도 높기 때문에 활성탄의 효능이 광범위하지만, 적용범위는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다.
○ 농업?산업?도시 폐기물 또는 부산물을 흡착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폐수처리비용의 절감은 물론 폐기물 재활용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긴요하다고 본다.
○ 이러한 저가 흡착제에는 이 원고에서 지적하는 물질 외에 산화아연, 철산화물 등의 금속산화물과 방연광, 섬아연광 등의 광물이 추가되어야 하며, 이러한 흡착제를 혼합해서 특정오염물질의 제거에 적합하게 할 수 있고, 별도 처리과정을 거친 상업용 흡착제 개발도 가능하다고 본다.
○ 배출허용기준이 점차 엄격하게 유지될 전망이므로 보다 고도처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가의 흡착제 투입이 우선적으로 검토될 수 있다. 이러한 저가 흡착제는 가격은 물론 지속적인 공급가능성을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 저자
- V.K. Gupta, Suha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90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13~2342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