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노드의 통신경로 설정기술
- 전문가 제언
-
○ 모바일 광대역신호의 고속 경로탐색은 통신세션정보 전송 시 멀티패스(multi path), 음영지역, 고속페이딩 및 간섭 등 많은 장애요인이 있다. 이는 수신측에서의 패킷 손실로 나타날 수 있어 이 기술에서도 이러한 장애요인에 대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 아울러 IP 기반의 셀룰러 네트워킹 기술은 VoIP, VPN, IPv6 및 IPTV 등 새로운 실시간 트래픽 서비스 기술과 접목되면서 모바일IP 프로토콜 및 이동성 관리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 이 기술의 광역화된 멀티 홉(multi hop) 무선 네트워크 계층에서 경로탐색이 실행되는 경우 모바일노드의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저 전력의 라우팅 경로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경로설정메시지 전송이 1회로 제한되어 로컬 네트워크에 가까운 단말기에 우선적으로 경로설정 메시지를 재전송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적인 경로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이 기술에 접목할 필요가 있다.
○ Mobile IPv6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모바일노드가 고속 이동 시 설정된 통신세션 연결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로컬 및 원격지 네트워크의 액세스 포인트에서 이동성을 관리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이동성 관리기법이 개발되어(IETF(인터넷 관련 표준 제정기관)의 RFC_5213 표준문서에 정의됨) 이동통신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향후에는 보안성을 강화한 PMIPv6(Proxy Mobile IPv6) 프로토콜에 대한 다중 인터페이스 지원, 경로최적화 기법, 이기종 인터페이스 간 핸드오프, LMA(Localized Mobility Anchor) 선택 및 벌크신호의 재등록 등과 같은 표준개발과, 이동성 보장 및 경로탐색시간의 최소화를 위한 기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 4G 이동통신의 후보기술 중 본 기술과 관련된 모바일 브로드밴드 기술시장은 2007년부터 본격 개발이 시작되어 2012년 시장규모는 30억5,000만 달러의 대규모 시장형성이 예상된다. 2015년에는 전세계적으로 4억 명의 이용자가 예상되어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서 3.5~4G 단계에 있는 국내 기술개발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PARAGON WIRELES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8
- 권(호)
- WO20080049128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2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