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한 지속성 지표의 평가
- 전문가 제언
-
○ 본 총설은 비연소를 기본으로 하는 지속 가능성 지표의 등급으로 재생 가능한 발전 기술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기술의 전 과정을 통해 배출되는 온실가스, 재생할 수 있는 자원의 이용, 에너지변환의 효율, 필요한 대지, 물 소비와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 전기발전 비용, 온실가스 배출, 전기발전 효율은 주로 기술적인 면에서 선택이 광범위하고, 재생 가능성이 있는 에너지자원은 지역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사회적인 영향은 주로 문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각 지표에 대하여 정성적으로 검토 평가한 결과, 풍력이 가장 지속 가능성이 높은 재생에너지이고 다음이 수력, 광전지, 지열의 순서였다. 풍력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물의 소비량이 제일 적다. 그러나 사용할 수 있는 많은 땅이 필요하고 투자금액이 비교적 높은 단점을 갖고 있다.
○ 이 연구는 많은 문헌을 통하여 전 세계의 자료를 수집하고, 각 기술에 대한 평가는 지역에 따라 다르게 평가된 반면 각 기술에 대한 등급 평가는 국제기구에 의한 기준으로 평가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될 것이다.
○ 그러나 재생에너지 기술을 평가하는 지표가 지속 가능성 발전에 대하여 같은 중요성을 갖는다는 가정 하에 만든 지표로 등급으로 정한 한계점을 갖고 있다. 이 중요성이 같다고 가정한 점에 대하여는 좀 더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Annette Evans, Vladimir Strezov, Tim J. Evan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13(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082~1088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