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내에서 DNA를 수송하는 다당류/폴리핵산착체
- 전문가 제언
-
○ schizophyllan(SPG)이나 Curdlan은 곰팡이의 세포 외 물질로 존재하는 다당류의 1종으로 β-1,3-글루칸에 속한다. SPG의 주사슬은 β-(1-3)-D-글루칸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매3번째의 글루칸 잔기마다 β-(1-6)글루코스 잔기가 곁사슬로 결합되어 있으나 courdlan은 곁사슬이 없는 점이 서로 다르다.
○ 곰팡이가 세포외 물질로 가지고 있는 β-1,3-글루칸은 동양의 한의학에서 오래 전부터 암이나 건강식품 등의 의약품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 의학에서도 글루칸은 백혈구의 면역성과 관계가 깊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 SPG와 curdlan은 자연상태에서는 3가닥의 나선형 구조의 사슬구조를 하고 있으나 디메틸슬폭시드나 ?가 13의 염기성 수용액에서는 한 가닥의 사슬(s-SPG)로 해리된다. 이 반응은 물을 가하거나 중화시키면 사슬 간의 상호작용으로 원래의 3가닥 상태로 재생된다. 이 재생과정에 폴리핵산이 첨가되면 한 가닥 상태의 SPG와 폴리핵산이 착체를 형성하므로 SPG는 3가닥 상태로 돌아갈 수 없다.
○ 이들 착체 형성은 원편광이색성, 자외광, 적외선, 핵자기공명 등의 분광분석을 통하여 확인되었는데 이들 착체에 특수한 기능기를 도입하면 생체 내에서 DNA를 목적하는 세포까지 수송하는 DNA 수송체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 현재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 아직도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 즉 배설, 열화, 식세포의 의한 포획과 비효율적인 목적 세포로의 접근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그러므로 올리고핵산을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효율성 높은 의약품 수송계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고의 필자들은 다당류/폴리핵산의 착체가 DNA 수송계로 사용할 수 있음을 발견하고 착체의 합성, 캐랙터리제이션과 생체 밖과 안에서 올리고핵산의 수송계로서의 활용에 관련된 최근의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저자
- Shinichi MOCHIZUK,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41(5)
- 잡지명
- Polymer Jour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43~353
- 분석자
- 마*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