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차량의 회전 센서와 센서리스 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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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는 대량의 물자와 인원을 수송하는 교통시스템으로 운송 안전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철도차량의 운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인 차량의 속도는 운전자가 필히 인식해야 하고 제동과 가속 등은 수시로 조정이 필요한 제어 요소이다.
○ 철도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는 센서가 필요하다. 지금까지는 차축을 구동하는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이용하는 방법, 차륜의 회전속도를 이용하는 방법 등 전자기적 센서를 부착하는 직접적인 방법이 이용되었으나, 본고는 별도의 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동기를 구동하는 전류량의 변동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센서리스 기술에 대한 고찰이다.
○ 전기로 가동되는 모든 기기는 공급되는 전압과 전류를 제어함으로써 시스템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본고에서 제안된 센서리스 제어방법 역시 종래의 구동축 센싱방법, 회전륜 센싱방법 등을 이용하지 않음으로써 여러 가지 부수적인 감지장치가 필요 없어 비용 측면과 사후관리 측면에서 이점이 있는 제어방식이다.
○ 전동기의 회전을 직접적인 방법이든 전기, 광학적 시스템을 이용한 간접적인 방법이든 열차의 속도는 차륜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며 단위시간당 회전수에 따라 계산된다. 차륜이 마찰로 인해 마모되거나 차륜 교체가 있으면 직경의 변동에 따른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속도 센싱이 이루어져야 한다.
○ 철도와 같이 대량 물류 및 인원을 수송하는 교통시스템에서는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속도제어와 같은 부문에서는 보다 정확한 센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제안된 센서리스 방법은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있다. 가장 정확하게 열차속도를 감지하여 효율적으로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안전한 철도운행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 저자
- Matsuoka Koui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8
- 권(호)
- 19(12)
- 잡지명
- 鐵道と電氣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45~50
- 분석자
- 홍*철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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