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SOFC와 MGT의 하이브리드시스템 개발

전문가 제언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와 마이크로 가스터빈(MGT)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하여 CO2 배출을 감소시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초적 원천기술 개발에 관한 것이다.

○ SOFC의 전해질은 Y2O3 안정화 ZrO2(YSZ)가 보통 사용되고 있으나 작동온도가 1000℃ 부근이므로 인터커넥터의 선택에 문제가 따른다. 현재 전해질(LaGaO3, Sc안정화 ZrO2, CeO2)이나 Ni 서미트 전극재료 등을 개발하여 600~800℃ 범위에서 동작할 수 있는 SOFC의 많은 실용화 연구가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실용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 2007년도에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MHI)가 개발하여 시험 성공한 SOFC-MGT 200kW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SOFC에서 배출하는 저칼로리 연료를 가스터빈에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발전효율을 53% 이상 달성한 특징이 있다.

○ 복합발전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도시가스를 SOFC에 직접 공급하여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력으로 변환시키는 것과 또 SOFC에서 배출하는 잔류 연료를 MGT에 공급함으로써 모든 연료를 발전용으로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 화력발전소에서 최종적으로 기대되는 복합시스템은 석탄을 연료로 하는 수100MW급 석탄가스화로(IGCC) + SOFC + 가스터빈 + 증기터빈 컴바인드사이클 시스템을 개발하여 송전단 발전효율을 60% 이상 향상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고 연구하고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이 기대되는 바이다.
저자
Tadashi GENG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44(4)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1~295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