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파골세포를 표적으로 한 천연저분자 화합물의 화학유전학

전문가 제언
○ 저분자화합물의 파골세포에 있어서 M-GFN의 표적분자 동정에는 광 친화형 고정화법에 의한 화학적인 프로브를 이용하게 되며, 이 방법은 역전된 화학유전학(Reverse Chemical Genetics)에 있어서도 위력을 발휘한다. 즉, 광 친화형 고정화법은 다양한 구조를 가진 어떠한 저분자화합물에서도 일률적으로 기판 위에 고정화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 장의 초자판(硝子板)으로 수천 가지 종류의 저분자화합물을 올려놓고 화합물 미세배열의 제작이 가능한 것이다.

○ 저분자화합물을 주체로 한 화학유전체학(Chemical Genomics)에 있어서 구조나 생리활성의 다양성이 풍부한 자연화합물을 이용한다는 것은 큰 업적이다. 한편으로 미생물을 취급하는 번잡이나 순수분리정제나 구조결정에 소비되는 팽대한 시간, 충분한 양을 확보하는 곤란 등도 수반하게 된다는 것도 사실인 것이다.

○ 파골세포는 골 조직을 흡수 또는 파괴하기 위한 고도로 특수화된 세포로서 생체에서는 정상적인 골 대사의 유지나 체내에서의 칼슘농도의 조절 등에 없어서는 안 될 작용을 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골다공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질병의 발증이나 진행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저분자 유기화합물을 활용하여 생명기능의 이해와 그의 통제를 목적으로 한 화학유전체학(Chemical Genomics)과 화학생물학(Chemical Biology)은 복잡한 파골세포의 분자메커니즘의 이해를 추정하여 진행함과 동시에 새로운 신약개발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연구전략으로서 앞으로 크게 기대되는 분야다.
저자
Makoto Kawatani,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09
권(호)
28(4)
잡지명
細胞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338~344
분석자
최*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